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

언어발달장애의 진단 및 평가

by 훈민아동발달센터 2025. 3. 12.
320x100

300x250

아이가 성장함에 있어서 엄마 아빠에게 있어서 우리 아이가 잘성장하고 있나? 라고 생각할때 순서적으로

1. 잘먹고 잘싸나?

2. 걸을 수 있나?

3. 말할 수 있나?

기준들이 있는데요! 

오늘 글은 아동의 언어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그중에서도 아동의 언어지연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어 발달장애에 대한 특성과 진단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 언어치료의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의 언어 특성들은 다양합니다.

- 표현언어 기술의 부족

- 이해 기술이 부족

- 제한된 인지능력

- 비정상적인 신체발달

- 사회성 문제

- 언어의 부적절한 사용

등의 다양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의미특성

언어의 의미론적 측면에 결함이 있는 아동들은 어휘, 어휘 간 의미적인 조합, 문장의 의미 이해 및 표현 그리고 은유나 속담 등의 비유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등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인지발달의 지연으로 공간, 시간, 색깔 등 개념을 나타내는 어휘습득에 어려움이 있다.

 

2. 음운, 형태 및 통사특징

음운습득 속도가 느리고 음운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장기간 나타낸다. 학령전기 음운장애를 보이는 아동이 학령기가 되어 발음이 어려운 낱말이나 문장을 말할 때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음운인식 능력에도 결함을 보이며 음운 인식의 문제가 이후 읽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3.화용 및 담화 특성

아동은 언어를 이용하여 의사표현하기 이전인 10~12개월경이 되면 제스처, 표정 등의 비언어적 방법 혹은 억양, 강세 등의 준언어적 표현으로 타인과 소통한다.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직설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간접적인 요구나 금지의 표현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스토리 이야기에서 인과관계를 잘이해 못하고 전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야기 내의 모순을 찾는데 어여움을 가지고 빠진 내용에 추론하는데에 어려움을 가진다.

 

4. 읽기 및 쓰기 

읽기장애 아동들은 책을 읽는 방향알기, 책의 앞과 뒤 구분하기, 한페이지에서 글의 시작부분 찾기, 한 줄 에 포함된 단어 수 세기 등 어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문자를 읽을 때 오루가 많아 정확성이 낮고 적절한 소리내어 읽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읽기 장애가 있는경우 아도들은 쓰기에도 문제를 보인다. 음운규칙, 어휘, 통사, 담화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절자에 어려움,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단어를 쓰지 못한다. 자주사용하는 어휘만을 반복하여 사용하고 새로운 어휘나 높은 수준의 어휘를 사용하지 못한다.

 

위 특성들을 통해서 아동의 의미, 음운, 화용, 읽기, 쓰기에 따라 분류해 봤는데요 위내용은 언어치료학개론에 참고하여 분류하여 정리하였는데요. 물론 12~36개월 사이의 아동에게서는 특성에 따른 분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기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평가절차

언어평가의 경우 아동의 나이와 인지능력등 다양한 분석후 평가를 진행한다.

1.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2. PRES

3. REVT

4. 구문의미 이해력검사

등을 이용하여 언어발달지연과 언어장애를 평가진행한다.

 

언어치료 방법

가장 쉽고 빠른 자극에는 모델링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주로 놀이하면서 단단어나 간단한 문장을 통해서 모델링을 제시하고 충분한 모델을 통해서 자발적 모방을 유도하며 이후 구나 문장을 생성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문장에서 구문확장하고 어휘를 확대해 주는데요. 아동이 빠진단어에 대해서 다시 덧붙여서 알려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때 부모들이 과하게 아동의 말을 교정하고나 틀리게 반응한것에 지적을 하게되면 아동이 말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너무 지나칠 정도로 지적하지 않는것도 중요합니다.

 

대부분 언어지연의 경우 36개월까지 지켜본 후 언어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소아과에서도 그렇게 권하고 있지만 저는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조기 발견하여 36개월 전으로 치료를 시작한 아동과 36개월 이후 치료를 시작하는 아동은 인지발달에 영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친구들은 조기에 치료받길 권해드립니다. (30개월 이후)

1. 아동이 눈마주침이 없는 경우(눈을 마주쳐도 큰의미가 없는 경우)

2. 엄마 아빠의 언어모델을 제시할때 모방하지 않고 전혀 관심이 없는경우

3.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데에 특정 장난감에 집착하는경우

4. 걷는게 늦거나 소근육 발달에 지연이 있는경우

5. 걸을때 까치발을 하고 걷는 경우

6. 물건 주고 받기가 되지 않는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아동에게 빠른 시일내에 언어치료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320x100